post-title

미디어 노출, 언제부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지금 엄빠의 손에 스마트폰📱이 들려져 있지 않나요? 눈을 돌려 주변을 둘러보면 TV, PC🖥️ , 태블릿 등 전자기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거예요.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미디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에 살고 있어요. 아이들도 이는 마찬가지예요. 식당만 가봐도 미디어를 시청하고 있는 아이를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보여주기도 걱정되고 그렇다고 무작정 안 보여 줄 수도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계신 엄빠🤔들을 위해 오늘 콘텐츠를 준비해 봤어요. 우리 아이의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영유아기 미디어 노출이 위험한 이유

OMG! 정말요?

언어 발달 지연, 창의력 저하

36개월까지는 뇌🧠의 모든 부분이 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오감이 골고루 자극받아야 해요. 대부분의 영상은 화면과 소리🔊가 빠르게 변화하는데 이런 자극에 익숙해지면 뇌가 골고루 발달하지 못해요😢. 보통 만 6세까지는 비언어적 기능을 담당하는 우뇌가 발달되어야 하는데 미디어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우뇌가 사용되지 못해서 언어 발달 지연, 창의력 저하 등의 결과를 낳을 수 있어요. 

주의력 결핍, 충동 조절의 어려움

좌뇌와 우뇌가 균형〰️ 있게 발달하지 못하는 경우 전두엽에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전두엽은 아이의 주의력 결핍과 충동 조절 문제와 연결된답니다. 초기에는 학습부진, 어지럼증에서 시작되어 심각한 경우 ADHD, 틱장애와 같은 질환 또는 폭력적인 성향💢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우뇌 발달을 위해 엄빠가 적극적으로 환경을 조성해 주시면 좋아요!

사회성 결여

23년 3월 국내 연구팀이 '미디어 노출이 2세 미만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지연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어요.🧑🏻‍⚕️ 긴 시간 미디어에 노출되는 경우 상호작용하며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기억력, 주의력, 인지력의 한계로 인해 뇌 발달 민감기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사회성 발달을 저해한다고 해요.


언제부터 보여주는 게 좋을까요?

엄빠가 궁금한게 이고 맞죠?

세계 보건 기구(WHO)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4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미디어는 노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요. 특히 18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절대 노출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만 3세~5세까지는 하루에 1시간 정도의 노출이 적절👌🏻하다고 하며, 이는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 시기에 꼭 필요한 여러 감각적인 경험이나 성장의 토대가 되는 활동을 하는 데 제약을 발생시켜서는 안된다고 권고하고 있어요.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이렇게 해보세요!

미디어 잘 사용하면 독 아닌 약!

미디어 시청 관련 규칙 세우기

생후 24개월 이후 하루 1시간 미만☝🏻 미디어 시청을 허용한다는 가정 하에 하루 몇 회, 몇 분 시청할 건지 아이와 함께 상의하여 규칙을 정해주세요. 엄빠는 아이가 약속🤙🏻을 책임지고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아요. 예를 들어 약속한 시간이 되어가기 일정 시간 전 알림⏰을 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에피소드가 계속 이어지지 않고 한 편에 완결되는 짧은 영상을 틀어주는 것도 시청을 제한하는데 도움이 돼요.  아이와 상의가 어려울 경우에는 엄빠가 일관된 방법으로 미디어 시청 시간을 관리해 주세요.

아이가 시청할 콘텐츠는 엄빠가 미리 확인하기

전체관람가 혹은 키즈채널의 콘텐츠라도 엄빠의 검수👀가 반드시 필요해요. 아이의 연령을 고려하여 폭력적인 요소는 없는지, 화면 전환이 너무 빠르지는 않는지 등을 고려해 주세요.

함께 보며 대화 나누기

영상을 함께 시청하면서 혹은 시청한 후에 아이와 함께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 영상은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에요. 때문에 시청한 콘텐츠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아이와 대화한다면 집중력, 상상력,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미디어 시청 외의 다양한 활동을 즐기기

24개월 미만의 아이가 영상에 노출되었다면 영상을 못 보도록 무조건적으로 막는 것보다 미디어 시청 외의 아이의 사고를 환기시킬만한 것을 자극해 주면 좋아요. 예를 들어 아이와 함께 산책이나 운동⚽을 한다거나 가족이나 친구끼리 함께 어울려 보내는 즐거움을 찾아주세요.